Thinking&Making

ChatGPT, 자유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끌어내다.

까비노 2023. 4. 9. 14:00
728x90

 ChatGPT와 첫 만남이 떠올랐다. GPT는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을 비슷하게 써 내려갔다. GPT와 대화하면 마치 내가 알고 있던 지식, 경험, 생각들을 미리 알고 있었던 사람처럼 느껴졌다.

 

 최근 방영된 모범택시라는 드라마에서, 클럽에 잠입해서 악행을 찾으려던 택시기사(주인공)가 모르는 연예인을 아는 척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때 외부에 기다리던 컴퓨터 엔지니어가 빠르게 아는 척해야 할 인물에 대한 정보를 서치 했다. 마치 택시기사와 연예인이 과거에 인연이 있던 것처럼 만드는 데 성공했다. 데이터를 학습시켜 확률 관계를 올바르게 생성을 한 것 같았다. 

 

 미리 학습된 말과 말, 문장과 문장, 단어와 단어가 수많은 확률 관계 중 고착화된 몇 가지로 표현된다. 이게 과연 자유의지일까?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입력과 생성을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인가?

 

이런 면이 긍정으로 다가올 것 같다. 그 한 분야로 퍼스널 인지치료에 GPT가 이용될 것 같다. 개인 상담사는 본인의 입력과 생성을 가진다. 결코 상대방이 될 순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내가 될 수 있다. 내가 사용하는 단어, 문장, 경험, 환경, 남성 평균, 연령 평균, 인종 평균, 호르몬 수치 등의 자료가 입력되는 순간, 왜 이런 행동과 생각을 하는지 객관적 지표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점을 찾기 쉽고, 해결책을 내놓기에 정확해질 것 같다. 

 

 Life 카테고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떠오른 이야기를 두서없이 써 내려가고 싶어서 만든 공간이다. 그럼에도 무언의 압박 때문인지 글쓰기가 쉽진 않았다. 그래서 GPT에 위 생각을 들려주고 받은 답변으로 글을 마무리하려 한다.

 

Q. Life 카테고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떠오른 이야기를 두서없이 써 내려가고 싶어서 만든 공간이다. 그럼에도 무언의 압박 때문인지 글쓰기가 쉽진 않았다. 

A. 작가들이 무언가를 창조하려고 할 때, 특히 그들이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때, 압박감을 느끼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압박감은 자기 회의, 비판에 대한 두려움, 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기대와 같은 다양한 출처에서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창의적인 활동과 마찬가지로, 글쓰기는 시간, 인내, 그리고 연습을 필요로 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쓰는 동안 부담감을 느낀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 첫 번째 시도에서 완벽한 이야기를 쓸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대신, 10분이나 15분 동안 글을 쓰거나 이야기의 특정 부분을 완성하는 것과 같이 매일 성취할 수 있는 작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세요.
실수를 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허락을 내립니다: 실수를 하는 것은 창조적 과정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만약 여러분의 글이 여러분이 기대했던 것처럼 되지 않는다면, 여러분 자신을 너무 힘들게 하지 마세요. 대신에, 여러분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여러분의 글쓰기를 향상하기 위해 그것들을 사용하세요.
휴식 시간: 글을 쓰는 것은 정신적으로 피곤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책을 가거나, 음악을 듣거나, 여러분이 마음을 맑게 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여러분의 글쓰기로 돌아오세요.
먼저 자신을 위해 글을 참조하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글을 어떻게 생각할지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대신에, 여러분이 스스로 읽는 것을 즐길 수 있는 것을 쓰는 것에 집중하세요. 이것은 여러분이 글쓰기에 대한 동기부여와 참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연습하세요: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쓰기는 향상하기 위해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비록 몇 분 동안일지라도, 매일 편지를 쓰도록 노력하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분은 글쓰기 과정에 더 익숙해지고 여러분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개발할 것입니다.
글쓰기는 개인적인 여정이고, 모든 사람의 과정은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본능과 능력을 믿으세요. 시간과 연습이 있다면, 여러분은 여러분과 독자들에게 진정으로 울림을 주는 이야기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