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비노 책방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제임스 도티

까비노 2020. 4. 29. 12:00
728x90

 

  마술은 거짓인가? 그렇지 않다. 본래의 마술은 우리 상식으로는 불가능한 환상을 발현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결과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지 않는가. "마술 같은 일어 벌어졌다고!!!". 나에게도 '그 마술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를 펼쳐보게 되었다.

 

 이 책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의 저자는 제임스 도티다. 그는 스탠퍼드 대학 신경외과 교수로 재직하며 연민과 이타심을 연구하는 센터를 세워 활동하고 있다. 2016년 2월 출간한 「In to the Magic Shop」을 같은 해 7월에 번역해 출판한 작품이다. 

 

 들어가기에 앞서, 그가 지난 수십 년 동안 배운 세 가지 교훈을 소개한다. 

첫째, 결과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과 그 결과에 집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둘째, 무엇보다 힘들게 배운 교훈은 정확하게 내가 실현하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사람이 뜻을 이루고자 하는 의도 안에는 엄청난 힘이 내재해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어떤 특별한 일을 해낼 수 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 주체는 뇌와 심장이다. 뇌는 신경 가소성을 지닌다. 새로운 신경 연결 체계를 형성하여, 신경회로를 새롭게 만든다. 심장은 지성을 담은 기관이다. 그 영향력은 뇌와 정서, 이성적 추론과 선택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다. 뇌와 심장의 협력 작업을 통해서, 개개인의 행복과 집단의 안녕을 표출할 수 있다. 

 

 뇌와 심장이 서로 협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연히 만난 마술가게 '루스' 할머니가 가르쳐준 마술에 답이 있었다. 이 마술은 뇌와 마음의 힘을 조절해 자신을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루스 할머니의 마술은 이렇다.

1. 나의 생각을 인식하고 마음을 고요하게 만든다. 호흡에 집중하기, 촛불 응시하기, 주문 외우기.

2. 마음 열기를 한다. 호흡을 통해 머리를 비우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줬던 사람을 떠올려본다. 따스한 기운과 만족감을 느낀다. 당신의 결점과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식으로든 인정받고 사랑받았다는 것을 느껴보자.

3. 살면서 만난 모든 사람들도 당신과 같은 불완전한 존재다. 그들도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자.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내자. 그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중요하지 않다.

4. 활짝 열린 마음은 다른 사람들과 이어지고, 그 연결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가장 중요한 비밀 중의 하나를 말해 줄게. 너는 너 자신의 마술을 믿어야 해. 이렇게 해야만 위대한 마술사가 되는 거야. 위대한 마술사는 자신이 관객에게 하고 있는 이야기를 믿고 그 자신도 믿지. 마술이란 결코 관객의 희생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진정한 마술사는 관객을 무엇이라도 가능한 세상, 모든 게 현실이 되는 세상, 믿을 수 없는 것이 믿을 수 있는 것이 되는 세상으로 데려간단다." 이 마술은 진짜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려니 신경 쓰이는 부분이 많다. 그에 대해 저자는 '그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중요하지 않다'라고 한다. 말이 쉽지... . 그래도 머리를 비우고, 사랑을 베풀어줬던 사람들을 떠올려봤다. 떠오른 사람들의 시선에 나는 분명 불완전한 존재였다. 그럼에도 사랑을 준다. 루스 할머니와 짐의 대화만으로는 쉽게 이해되지 않던 부분이, 조금이나마 '진짜이지 않을까' 하는 믿음이 생겼다.

728x90
반응형